독립밀방
JONGNO-GU, SEOUL
212 M2
2020
DESIGNERS
최민규, 이정환, 김연종
김인동 PM
이명원, 신세현

PHOTOGRAPHY

SOULGRAPH 진성기
“ 쉐프의 비밀 재조 법 ”
이 숨겨진 장소를 의미하는 밀방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음식을 만날 수 있다.

오랜 흔적이 남은 두 채의 한옥은 맞물림과 함께 서로 다른 시차를 갖는다.

각자의 장소에 남겨진 흔적의 차이는 마치 과거에서 과거로 이어지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연속되는 시간에 궤도 속에 존재합니다. 외부에서 이어지는 작은 통로를 지나 중정을 지나며 비로소 시공간을 넘나드는 낯선 경험을 통해 공존하는 새로운 질서를 마주하게 됩니다.

외부에 여백은 시간을 나누는 물리적 경계로 존재하며 작은 틈을 통해 현재와 과거를 연결한다. 서로 다른 시간이 마주하고 연결되는 질서를 만들기 위해 고유에 시간에 흔적을 품은 낡고 바랜 한옥 구조의 고 목재를 보존하고 새로운 시간의 존재 공백이라는 사라진 시간에 형태는 한지를 통해 목재에 결을 남기되 고유에 색을 지워나갔다. 한옥이라는 같은 언어의 형태 아래 서로 다른 시간을 품은 풍경은 중정에서 확장되어 낯선 경험을 만들어 낸다. 각자에 시간을 잡아두어 밖과 안, 안과 밖을 이동하며 시간을 넘나드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숨기다’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물을 남이 보이지 않는 곳에 두다. 또는 어떤 사실이나 행동을 남이 모르게 감추데 있다. 우리의 “숨기다”는 소중히 간직하고 싶은 오래된 시간의 가치를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오래된 시간의 가치와 흔적을 조금 더 비밀스럽게 드러내며 상대적인 시간의 존재를 보여주고 싶었다. 마지막 방은 숨겨져 있으되 사라지는 빛과 함께 은밀하게 존재를 드러낸다.

이로써 “ 독립 밀방 ”은 각자에 자리에서 다른 시간에 풍경을 향유하는 즐거움에 있다.
FEATURED IN
































FLOOR PLAN


1. GARDEN
2. HALL 1
3. HALL 2
4. ROOM
5. KITCHEN
6. OFFICE
7. TOILET




독립밀방 BRAND IDENTITY,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