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BAS DRAUGHT
DONGDAEMUN-GU, SEOUL
190 M2
2020
DESIGNERS
최민규, 이정환, 김연종
김경 PM
김인동
이명원, 신세현


PHOTOGRAPHY
SOULGRAPH 진성기
소유하는 것과 경험하는 것에 대하여

미바드래프트는 한국외대 후문에 있는 맥주 집이다. 하지만 미바드래프트를 펍, 카페로 정의하기엔 경험하지 못한 공간이다. 그 중심엔 책이라는 콘텐츠가 존재해 그 존재로 인해 공간의 방향과 성격은 다른 맥줏집과는 차별화된 공간으로 탄생했다.

어떻게 책을 볼 것인가에 대한 접근은 공간의 방향을 잡는데 축이 되었고, 책과 맥주를 어떻게 함께할 것인가는 공간의 성격을 잡아주었다. ‘어디서 책을 읽는가’는 독서의 태도를 다르게 만든다. 독서실, 도서관에서의 독서는 긴장의 연속이고 집중의 공간이다. 카페, 집과 같은 공간에서 독서는 휴식 편안함의 성격을 나타낸다.

브랜드(miba’s draght)는 공간이 편안한 분위기와 휴식의 성격을 띠길 원했고 성격에 맞는 공간으로 방향을 잡아 공간을 해석하고자 했다. 미바드래프트의 공간이 다른 이에게도 맥주 한 잔과 같이 공유하며 사색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맥주와 책을 어색하지 않게 잘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 공간으로 집을 떠올렸다. 언제든 부담스럽지 않게 맥주 한 잔과 책을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시각화되는 과정 중 집의 편안함을 위해선 쉽게 어디든 앉을 수 있는 거실과 같은 공간이 필요했고 거실을 보여주기 위해 형태와 재료의 선택이 중요했다. 앉을 때 사람의 온도를 그대로 품어줄 수 있는 목재의 특성과 경직된 직선보단 부드럽게 보일 수 있는 곡선을 사용해 거실을 표현했다. 모두가 편히 앉아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자리를 구성함과 동시에 공간을 나눠 독서를 위한 Co- Work Zone, 맥주를 위한 Bar Zone은 미바드래프트를 다양하게 경험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FLOOR PLAN

1. ENTRANCE
2. BARZONE
3. HALL ZONE
4. SITTING ZONE
5. LIVING ZONE (SOFA)
6. LIVING ZONE (BOOK)
7. VERANDA
8. TOILET
9 . STOCK ROOM


FURNITURE
  • BOOK & STOOL 10 EA
  • BOOK & TABLE 5 SET
  • BAR CHAIR 9 EA